간암에 좋은 음식 10가지! 체질도 고려하자!

간에 좋은 음식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오늘은 간암에 좋은 음식에 관해 이야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간은 인체 내에서 하는 일이 너무 많습니다. 해독작용, 단백질 합성, 담즙 생성, 적혈구 분해, 호르몬 생성 등 여러가지 작용을 하고 있기 때문에 간은 우리 몸의 화학 공장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간은 많이 나빠지기 전에는 별로 티가 나지 않습니다. 간이 되게 열심히 묵묵히 일을 해서 간은 침묵의 장기 간에 좋은 음식은 굉장히 많습니다.


간암이란?

간암이란

간암은 간 세포에 생기는 암을 의미합니다. 주로 만성 간 질환, B형 간염, C형 간염, 간경화 등 다양한 간질환의 경우 발병 위험이 높아지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초반에는 증상이 미미하게 나타나지만, 늦게 발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때문에 정기적인 검진 및 의심되는 증상있다면 체계적인 검사를 조기에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간암에 좋은 음식

1. 자몽

자몽

자몽은 간 해독에 중요한 글루타치온, 비타민, 미네랄 이런 것들이 많이 들어 있어서 간 건강에 좋다고 알려져 있고 실제 미국의 간 협회에서 추천하는 간에 좋은 음식으로 다른 의료진도 많이 추천하는 편입니다. 자몽은 과일로 직접 드시는 게 좋은데 과일 주스로 드시게 되면 자몽하고 같이 못먹는 약들이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고혈압, 고지혈증, 일부 정신과 약, 면역 억제제 등의 약은 자몽과 상호작용을 가지기에 이런 약을 드시는 분들은 미리 주의를 받으실 겁니다.

2. 레몬

레몬

일상생활에서 자몽주스도 드시지만, 대부분 레몬을 물에 조금 타서 물대신 먹는 레몬수 요법을 많이 하시죠 그것도 간에 좋은 디톡스 방법입니다.

3. 당근

당근

당근은 플라보노이드, 글루타치온, 베타카로틴 등 간기능을 좋게 하는데 도움을 주는 채소입니다. 당근이 들어가는 간 해독에 관련된 가장 대표적인 레시피가 당근사과주스입니다. 이건 암 환자분들이 가장 많이 드시는 주스 중 하나인데, 예전 유럽의 암센터에서 아침마다 환자들에게 당근사과주스를 제공해서 간을 해독하고, 비타민, 미네랄을 충족시켜줬습니다. 이때 중요한 것은 비율인데 당근 2, 사과1 비율로 드셔야 간해독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4. 블루베리

블루베리

오늘 말씀드린 당근, 자몽의 경우 성질이 따뜻한 성질입니다. 그래서 소음인이나 혹은 몸에 열이 없고 추위를 잘 타시는 분들을 위한 음식입니다. 똑같이 간에 좋은 음식인데 당근, 자몽처럼 따뜻한게 있는가하면 블루베리와 같이 성질이 시원한 것도 있습니다. 그렇기에 몸에 열이 많거나 하신분들은 간에 좋은 음식이라 하더라도 자몽이나 당근보다 블루베리가 좋을 것 같습니다.

5. 현미

현미

현미는 소화를 촉진하고 대변의 원활한 통과를 도와 특히 간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이는 소화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부담을 줄여 간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데 기여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간암에 좋은 음식인 현미는 다양한 항산화물을 포함하고 있어 세포를 보호하고 염증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는 간세포의 손상을 줄여 간 기능을 회복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항산화 기능은 간암 발생 위험을 감소시키는 데 일부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6. 양배추

양배추

양배추는 항산화 성분이 풍부해 세포 손상을 예방하고, 간암 발생 위험을 낮추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간 기능을 지원해 해독 작용을 강화하는 역할을 합니다.

7. 토마토

토마토

토마토는 항산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염증을 감소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비타민과 같은 항산화 성분이 함유돼 면역 시스템을 강화하여 세포 손상을 예방하는 역할을 합니다.

8. 두부

두부

두부는 단백질과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소화에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항산화 성분과 미네랄이 함유되어 있어 간 건강을 지키는데 도움을 주고 간암 환자 영양 섭취에 유용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9. 견과류

견과류

견과류는 건강한 지방, 단백질, 미네랄, 비타민 등이 풍부하며 오메가 3가 포함되어 있어 염증을 감소하고 세포를 보호하는 역할을 하며, 간세포를 보호해 전이를 억제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10. 브로콜리

브로콜리

브로콜리는 간암세포를 억제하고 항상화 성분으로 세포를 보호하며 염증 감소 시킬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화학물질을 배설하는 간의 기능을 돕습니다.



간암에 안좋은 음식

1. 튀김

튀김

튀긴 음식의 경우 트렌스 지방을 발생시켜 간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게됩니다. 또, 간에 염증을 발생시킬 수 있고 간수치를 올릴 수 있으므로 간암 환자의 경우 튀긴 음식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식초

식초

식초를 지속적으로 먹거나, 간이 안좋을 때 먹는 경우 우리 몸에 악순환을 만들 수 있습니다. 반복해서 섭취할 경우 우리 세포의 균현이 깨지고, 간이 손상을 입기 때문에 많은 양을 섭취하는 것을 자제하길 바랍니다.

3. 당이 많이 포함된 음료

당이 많이 포함된 음료

당 성분이 많은 음료를 마시게 되면 간에 지방이 형성되고 부담을 줄 수 있습니다. 음료수는 간을 망가뜨리는 물질이 많고, 간암 환자에게 치명적일 수 있기에 먹지 않는 것을 권합니다.



요약정리

이렇게 간암에 좋은 음식과 간암에 안좋은 음식에 관해 이야기해봤습니다. 좋은 음식으로는 자몽,레몬, 당근, 블루베리, 현미 등이 있고 안 좋은 음식에는 튀김, 식초, 음료수 등이 있었습니다. 그중 간암에 좋은 음식 중에서도 성질에 따라 차이가 있으므로 담당 의료진에게 먹어도 되는지 확인을 해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관련글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