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방암 1기부터 유방암 4기 생존율과 재발률에 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유방암은 여성 5명 중 1명에게 발생할 정도로 흔하다고 알려진 암으로 조기에 발견되는 경우가 많고, 치료법이 발달돼 다른 암에 비해 높은 생존율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3기, 4기의 경우 유방 주변으로 암세포가 퍼져 전이된 상태일 수 있기에 정기적인 관리와 적극적인 치료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유방암 4기 생존율 상승하는 방법
1. 유방암 종류
유방암은 다양한 종류로 구분됩니다. 그중에서도 주로 3가지로 분류되는데 호르몬 수용체 유방암은 여성 유방 조직에서 호르몬 수용체가 반응하는 암으로 유방암 중 50~60%에 나타나는 종류이고, HER2 과발현은 유전자가 과다하게 발현된느 경우로 예후가 공격적으로 발생하고 20~25% 정도의 유방암 환자에게서 나타납니다. 삼중음성 유방암은 표적이 없어 성질이 공격적이지만, 항암제와 약재를 통해 치료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유방암의 종류가 다양하기에 유방암의 종류에 맞춰 치료 및 예후 관리를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2. 유방암을 유발하는 위험 요소
유방암은 명확한 원인이 밝혀지지 않았지만, 여러 위험 요인으로 인해 나타날 수 있는데요. 이른 초경, 늦은 폐경과 같이 여성 호르몬의 영향을 받을 수 있고, 비만, 유전, 잘못된 식습관 등으로 인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밖에도 환경적인 요인이나 과거 병력 등에 의해서 재발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3. 유방암 의심할 수 있는 증상
유방암은 초반에 무증상이 있는 분들도 있고, 가슴에 멍울, 유두 분비물, 피부 변화, 유두함몰 등의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이밖에도 통증이 있거나, 불편함이 나타난다면 유방암 증세를 의심해볼 수 있으므로 정기적인검진을 받아보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4. 유방암 4기 생존율 알아보면
유방암 0기 생존율
요즘에는 정기적인 검진을 받는 분들이 많은데요. 다행히 0기에 발견하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상피내암을 흔히 0기라고 부르며 극초기인 만큼 0기의 생존율은 99%에 가깝습니다.
유방암 1기 생존율
1기는 암이 상피 뿐 아니라 기저막을 넘어 주변으로 침범한 경우이며, 이는 침윤성 유방암이라 하며 재발과 전이가 적어 치료를 진행하게 되면 생존율이 높은 단계이며 약 97%의 생존율을 보입니다.
유방암 2기 생존율
암세포 유관이나 소엽에서 퍼져 나왔으나, 멀리까지 암이 퍼지지 않은 경우 2기 유방암으로 치료 기술 발달 등으로 인해 생존율은 높게 나타나며 약 92%정도의 생존율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유방암 3기 생존율
흉벽 또는 피부를 침범한 경우 또는 염증성 유방암인 경우 종양의 크기가 5cm이상이고 림프절 전이가 4개 이상인 경우를 유방암 3기라고 하며 0기부터 2기와는 달리 암이 진행된 상태이기에 생존율이 좀 더 낮아질 수 있으며 약 75%의 생존율을 보입니다.
유방암 4기 생존율
유방암 4기의 경우 말기라고 볼 수 있으며, 목 림프선과 뼈, 폐, 간 등으로 전이가 진행된 상태로 완치보다는 암의 진행을 억제하고, 생존기간을 연장하기위한 치료를 진행하게 됩니다. 유방암 4기 생존율은 34%정도로 적극적인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삶의 질 개선 및 생존 기간 연장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5. 환자 맞춤의 유방암 4기 치료를 진행하는 요양병원
유방암 4기 치료로는 항암치료, 방사선치료, 면역치료 등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개개인의 생명 연장을 목표로 하며, 개개인의 상태에 맞춰 체계적인 치료를 시행하고 암요양병원과 같이 응급대응과 환자 맞춤의 치료를 진행할 수 있는 곳에서 치료 및 관리를 진행하는 것을 권합니다.
가평산속요양병원의 경우 유방암 4기 생존율 향상을 돕기 위해 10,000건 이상의 암임상경험을 바탕으로 환자에게 맞는 치료와 식단을 제공할 수 있는 의료진이 상주하고 있으며, 면역치료 프로그램과, 고주파온열암 등을 이용하여 환자에게 보다 나은 삶의 질 개선 및 생명연장에 도움을 드리고 있습니다.
6. 요약정리
오늘은 유방암 4기 생존율을 비롯해 유방암에 관해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유방암은 여성에게 흔히 발생하는 암으로, 조기 발견 및 치료로 높은 생존율을 보입니다. 0기에서는 생존율이 99%에 가깝고, 1기는 약 97%, 2기는 약 92% 정도의 생존율을 보입니다. 그러나 3기에서는 약 75%로 낮아지며, 4기에 이르면 말기 유방암으로 생존율은 약 34% 정도입니다. 종양의 크기와 전이 정도에 따라 생존율이 크게 달라지며, 적극적인 치료 및 관리가 중요합니다.